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리

모더나 코로나 백신 개발?? 코로나 백신은 가능할까??

by 다이어트도와주는남자 2020. 5. 20.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 1상 임상 1차 결과가 발표되며, 증시는 물론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이 실제로 개발되면, 전 세계 사람들이 코로나의 위험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지고, 이는 경제 정상화 속도가 빨라지고, 이는 기업들의 수익 정상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더나 1상 임상 결과

모더나는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하였고, 실험 참가자 45명 전원에게 항체가 형성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참가자 중 8명에게서는 바이러스를 찾아 무력화시키는 중화항체 역시 형성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코로나 19 발생 이후 많은 제약사들이 백신 개발에 집중하였지만, 임상 결과를 발표한 것은 모더나가 처음이었습니다. 이런 발표에 미 증시는 즉각 반응하여 모더나 주식은 20% 폭등하였습니다.

 

 

백신은 나올 수 있을까?

모더나의 임상 1상 결과가 흥미로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미 의료 전문지 스탯(STAT)은 모더나가 백신 물질의 유효성을 입증할 만큼의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전문가들은 45명 중 중화항체 형성이 된 숫자가 8명은 너무 적으며, 나머지 37명에 대해서는 형성 여부를 전혀 밝히지 않은 것으로 실험 결과가 불분명하다고 말합니다. 또한 코로나는 고령자일수록 위험성이 증가하는 데 중화항체를 형성한 실험자들의 나이 정보 또한 공개되지 않아 정보가 불 충분하다고 말합니다. 모더나의 임상결과가 흥미로운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의구심과 미중 무역 분쟁에 대한 우려로 모더나의 주가는 10% 하락, 다우지수 역시 하락하였습니다.

 

인류의 건강을 위해, 백신이 하루빨리 개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백신 개발이 몇 달 만에 개발될 확률은 희박하기에 결과 하나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정보를 바탕으로 현실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